IT 경영전략
정의. 효율적인 기업 운영을 위한 정보기술 관리기법. 전략, 정보시스템, 프로세스, 서비스, 비즈니스 연속성, 정책과 대내외 환경에 맞는 의사결정 및 효율적인 정보관리를 위한 이론과 관리기법.
IT 경영전략의 필요성.
- IT 경영전략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.
- 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높이고, 투자분석 효과 및 TCO 절감 방안의 필요성.
- IT 경쟁력을 바탕으로 실시간 기업(Real-Time Enterprise:RTE)을 구축, 비즈니스 연속성(Business Continulty Management)을 높이는 환경을 구축.
핵심 프로세스와 주요 구성요소
기업경영전략 | BSC, VBM, SEM, BI, 전략적 의사결정, IT 투자분석 |
IT 경영전략 |
RTE (Real-time Enterprise) | BCM (Business Continulty Management) |
아웃소싱프로세스 | RFI, RFP, Proposal, SLM, ITIL, ITSM, eSCM, ISO 20000, MSP, ASP |
경영지원시스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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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 혁신 | BPM, BPR, BAM, BRE, Workflow | |||
정보시스템 통합 구축 | DW, Data Mart, ERP, EAI, SCM, CR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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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business (e-business) | e-Marketplace, e-Procurement, Commerce, ASP | |||
IT 정책 | 윤리강령, Compliance, Basel, XBRL, DRS |
규제 & 준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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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Governance |
RTE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
기업 경영 전략 | 실시간 기업을 위한 각 정보 전략 시스템 구축 - SEM, VBM, 전략수립도구, IT 투자분석 효과 및 TCO 절감 방안 |
정보시스템 구축 |
기업의 중요업무, 고객관리, 지식관리를 위한 시스템 |
시스템 통합과 연계 | 비지니스 시스템 통합과 이기종 시스템 연계 - EIP, EP, EKP, EAI, B2Bi, Open API |
프로세스 혁신 | 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성을 높이기위한 프로세스 관리 - BPM, BAM, BRE, PLM, CPC |
ITSM | HW, SW, 아웃소싱, 서비스 등의 IT 관리 - Outsourcing Process, SLM, ITSM, ITIL, eSCM, ISO.20000 |
기업 비즈니스 연속성 | 24.365 비즈니스 연속성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 및 프로세스 |
IT 정책 | 기업의 정보시스템이 준수할 의무 및 효율성을 위한 거버넌스 - IT Governance, IT Compliance, 윤리강령, SOX, i-PIN, ... |
IT 비즈니스 유형 | 대표적인 IT 비즈니스 사례 및 서비스 유형 - e-Marketplace, MRO, MSP, e-Procurement, Commerce 유형 |
고려사항
1. 기업정보는 소수의 독점적 지배를 지양하며, CEO부터 실무자까지 전사 수준의 정보공유로 각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효과적이 될 수 있다.
2. 현재의 IT는 기업간 경쟁 우위를 위해 실시간 기업모델 도구로 작용하여 IT 경영전략 및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구축, 활용되어야 한다.